2020/12/08 4

광주언어치료 동화책을 통해 아이와 상호작용

오늘은 동화책을 통해 아이와 상호작용 하는 것에 대해 알아볼거예요~ 학령전기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과 동화책 상호작용을 공유함에 따라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게 됩니다. 특히 부모님의 목소리는 아이의 청지각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님의 다정다감한 어투로 아이와 유쾌한 대화 주고받기는 아이의 청각정보처리능력에 좋은 자극이 될 뿐 아니라, 아이와 정서를 교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동화책에 포함된 언어는 매우 풍부합니다. 구문론과 어휘 면에서 매우 다양하고, 놀이를 포함한 다른 언어 맥락이 가지고 있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추상 개념을 가지고 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동화책을 읽어주는게 좋을까요~? 1. 아이가 좋아하는 동화책을 선택 그림이 크고 선명한 것이 아이의 호기심을 끌 ..

컬럼.기고 2020.12.08

현장에서 직접 느낀 장애아동의 성교육에 대해 이야기

1. 완전한 성적인 존재로 보기. 비장애 아이와 마찬가지로 장애를 가진 친구들도 성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장애와 상관없이 성적인 존재로 봐 주어야 하는 것이 장애 아동 성교육의 출발점입니다. 비장애 아이의 경우 대부분 실제 그 나이에 맞는 성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하지만 장애를 가진 경우 사회연령에 맞춰 성적인 특징들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회연령은 기본적인 사회적 능력을 나타내는 평균 생활연령으로 예를 들어 실제 연령은 8세 일지라도 사회연령은 5~6세일 수 있습니다) 2. 사회연령별로 맞추어 교육하기. 대부분의 시설 또는 학교에서는 실제 나이에 맞춰 반을 운영합니다. 하지만 아동들의 장애 정도에 따라 사회연령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성에 대한 인식도 차이를 보이겠지요. 그러므로 성..

컬럼.기고 2020.12.08

광주 군공항 소음 저감‧피해보상 적극 나선다

광주 군공항 소음 저감‧피해보상 적극 나선다 - 광주시-제1전투비행단, ‘소음피해 저감 업무협약’…전국 첫 사례 - 관·군 협의체 구성·운영, 모의 훈련확대 등 소음 저감대책 협의 - 광주시, 주민협의체 구성…소음피해측정 조사과정 적극 참여 - 이용섭 시장 “소음피해 최소‧정당한 보상 받도록 적극 노력” 광주광역시와 제 1전투비행단이 손을 맞잡고 군항공기 소음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특히, 이는 지방자치단체와 전투비행단이 소음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국 첫 사례이자 군 공항 이전이 합의된 이후에도 건설 및 이전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 것을 감안해 그 기간 동안 소음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광주시는 8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이용섭 시장과 권오석 ..

NEWS/사회/환경 2020.12.08

광주광역시, 과거사 진실규명 신청서 접수

광주시, 과거사 진실규명 신청서 접수 - 10일부터 2022년 12월까지 시청·5개 구청에 접수처 운영 - 위법·부당 공권력에 의한 인권침해, 진상규명 필요 사건 등 대상 광주광역시는 행정안전부와 연계해 오는 10일부터 2022년 12월9일까지 진실규명이 필요한 사건에 대한 진실규명신청서를 접수받는다. 10일부터 시행되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개정안’에 따라 실시하는 이번 접수는 항일독립운동, 반민주·반인권적 행위에 의한 인권유린 등을 조사해 왜곡되거나 은폐된 진실을 밝혀냄으로써, 과거와의 화해를 통해 미래를 향한 국민통합에 기여하기 위한 취지다. 신청범위는 ▲일제강점기 또는 그 직전에 행한 항일독립운동 ▲일제강점기 이후 이 법 시행일까지 우리나라의 주권을 지키고 주권을 신장시키는 등의 ..

NEWS/사회/환경 2020.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