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기고

광주 언치료 발화모방을 하지 않으려는 우리아이 어떻게 도와줄까요?

광주로 Gwangjuro 2020. 12. 18. 17:32
반응형

발화모방을 하지 않으려는 우리아이 어떻게 도와줄까요?

 

오늘은 아직 언어적 표현을 하지 못하는 아이들(무발화)에 대해 이야기해 볼께요.
센터에서 만나는 자폐성 범주 아동들 중 말소리 모방을 하지 않으려는 친구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부모님들을 많이 뵙게 됩니다.

자폐성범주의 아이들은 모방하기 싫어서 라기 보다는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서 하지 않은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자폐성 장애의 특성상 타인에 대한 관심 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친구들에게 처음부터 말소리를 모방하도록 하면 너무 어려워 할 뿐만 아니라, 공동 주의력을 유도하기에도 어려움을 보이지요.

언어적 표현이 되지 않는 친구들은 대체로 제스처를 사용해서 의사소통을 시도합니다. 아이들마다 몇가지의 제스처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이러한 단순한 동작들을 이용한 쉬운 단계의 모방과제에서 시작해 연속적인 동작모방까지 차근 차근 모방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켜 주세요.

특히,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경우 청각적 자극보다는 시각적 자극을 더 잘 이해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단서를 함께 활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각적인 단서를 이용할때는 그림이 크고 선명한, 최대한 실물에 가까운 사진을 준비해 주는 것이 좋겠지요.

또한 아동에게 친숙한 멜로디를 활용하면 아이들의 동기를 보다 쉽게 유발할 수 있고 그 자체로 강화를 시켜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