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기고

산업현장 안전사고의 예방법

Gwangjuro 2021. 12. 28. 09:26
반응형

산업현장 안전사고의 예방법

 

산업현장의 안전의 종류를 크게 산업안전, 소방안전으로 구분한다.

산업안전은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산업안전 및 보건에 관한 기준을 확립하고 그 책임의 소재를 명확하게 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노무를 제공하는 사람의 안전 및 보건을 유지·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소방안전은 소방기본법에 의해 화재를 예방·경계하거나 진압하고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구급 활동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공공의 안녕 및 질서유지와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즉 사회재난 등으로부터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보호가 목적이다.

이중 산업안전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그 중요성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이에 산업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짚어보고자 한다.

첫째, 안전점검 및 정리정돈의 중요성

하인리히는 재해나 상해가 발생하기 전에 주위 환경의 물리적인 위험성과 인간의 불안전한 행동을 제거하여 사고와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것을 하인리히 사고연쇄반응이론이라 한다. 작업 전 안전점검과 정리정돈을 통해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과 물리적인 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둘째, 방호장치 설치의 중요성

(Hch)는 재해는 작업자의 심리적 불안 등을 야기하는 심리적 요인, 안전 보호장치 미흡 등의 기계적 요인, 청소 및 정비 불량 등으로 인한 환경적 요인, 기계 배치를 적절하게 배치하지 않아 위험성이 있는 기술적 요인, 무리한 행동에 의한 인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유해 위험기계·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적합한 방호장치를 설치해서 기계적인 요인에 의한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안전사고 감소 시 보상의 중요성

브롬(Vroom, 기대이론)은 인간이 어떤 행동을 취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기대가 존재한다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첫 번째는 노력하면 성과가 나온다는 것에 대한 가능성에 대한 기대이고, 두 번째는 그런 성과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는 것에 대한 기대이다. 위와 같은 안전수칙을 지킴으로써 안전사고가 감소하는 성과를 나타냈을 때 보상으로 이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산업현장에서의 안전사고는 사업주와 근로자가 안전을 가장 우선 시 할 때 예방할 수 있다. 오늘 또는 앞으로 발생 할 사고가 남의 문제가 아닌 내 문제로 인식하고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안전보건조치를 취할 수 있다면 대한민국이 산재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고 안전선직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

대한산업안전협회 광주지역본부장 배치우